Search

통합보안솔루션 SOLUTION

Biometrics [생체인식]

Biometrics(생체인식)이란 의미는 사람의 신체의 일부 중 타인과 식별이 가능한 부분을 정보화하여 해당 정보를 인증절차의 하나로써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인의 특징은 여러가지 면에서 보안솔루션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1. 분실의 우려가 없다.
2. 복제 도용의 우려가 매우 적다.
3. 별도의 물건을 소지할 필요가 없다.

즉, 유일성, 정확성, 편리성, 경제성, 보편성의 특징을 갖는다.

Fingerprint [지문]

인간의 지문은 다양한 형태의 옵션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지문은 수 십년의 Henry System 에 의거해서 분류 되어지는데

Henry System이란 : left loop(왼쪽 환상선(왼쪽으로 선 모양을 갖는 지문의 특징)), right loop(오른쪽 환상선), rch(반원 모양의 무늬), whorl(소용돌이), tented arch(텐트 모양처럼 누슨한 반원 곡선)과 같은 구분 기준들을 통해 특징을 구분하는 방식이다.

지문을 이루고 있는 특징 중에 3분의 2가 환상선이고 3분의 1이 소용돌이이며 약 5%~10%가 아치 모양이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대용량의 범죄 DB를 사용할 경우에 사용될 뿐 지문인식(생체 인식) 기술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에 지문 인식(생체 인식)에서는 원활한 융선의 흐름을 방해하는 라인들이 대부분의 지문 인식 인증에 근거 데이터가 된다.

1800년 말기에 Galton에 의해 선보인 지문의 특징들을 기록한 바에 의하면 minutiae(지문 인식의 상세 특징점)은 대부분 시작 융선의 부분, 융선의 끝나는 부분의 융선 끝점들, 융선들이 둘로 갈라지는 점들에 있다. 다양한 minutiae(특징점)가 존재하는데 이 minutiae(특징점)는 dots(매우 작은 융선 점(끊어져서 점으로 보이는 융선)), islands(융선점(융선 점보다는 조금 긴 융선, 그러나 두개의 갈라진 융선 사이에 고립된 점과 같은 융선)), ponds 혹은 lakes(두개의 갈라진 융선 사이의 공간), spur(지맥, 하나의 융선으로부터 갈라져 나온 융선), brides(이웃한 두개의 긴 융선을 연결하는 작은 융선들), clossover(서로 교차하는 융선)들을 포함한다.

  • 지문의 특징점 추출
  • 광학센서장치

이것외에 다른 특징들, 지문 인식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 이를 테면 Core는 주로 소용돌이나 환선, 아치를 그리는 중심에 있는 내부 축이며 몇개의 뽀족한 커브 모양의 융선과 융선의 끝으로 대부분 만들어진다. Delta는 일반적으로 지문의 왼쪽 혹은 오른쪽 아래에 삼각형 모양의 융선의 연속 끝부분에 위치한다.
융선들은 일정한 거리를 두고 미세한 땀구멍을 갖는데 지문 인식의 초기 시도들은 이 땀구멍의 위치와 분포도를 인증을 위한 데이터로 삼았다.
이런 땀구멍을 캡쳐하는데 요구되는 해상도는 계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